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따른 마스크 의무 착용 조치를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경 개방으로 이어질 신호탄이라는 관측이 나오지만 제한적이고 잠정적인 조치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탈북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제공 등 교육 지원이 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도 한 민간 단체가 탈북민 사회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석사과정을 밟을 탈북 학생 2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간첩행위 범위를 넓힌 새로운 반간첩법 시행에 들어간 것과 관련해 미국 전문가들은 중국 당국이 자의적으로 법률을 적용할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특히 한국과 정치 경제적 갈등이 불거질 경우 이 법을 통해 한국 기업인 등을 볼모로 삼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평양 김일성 광장에 대형 구조물이 설치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은 통상 열병식 한 달 전쯤 대형 구조물을 설치하고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미국의 핵추진 잠수함 미시간함이 한국에 이어 일본에 기항했습니다. 미군 당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미국의 헌신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 위성 광명성 4호가 발사 7년 만에 지구로 낙하해 소멸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소형 위성인 광명성4호가 대기권 진입시 완전히 불타 없어질 것이기 때문에 민간에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중국이 지난 1일부터 강화된 방첩법과 대외관계법 시행에 들어간 가운데 미 국무부는 미국인들에게 중국 여행을 재고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미국인들이 중국에서 부당하게 구금될 위험 때문입니다.
북한이 많은 외국인을 조직적으로 납치했다고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비판했습니다. 납북자들의 귀환을 위해 국제사회의 단합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북한이 최근 한반도 긴장 고조의 책임을 미국에 돌리면서 핵무력 강화 정책을 지속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네덜란드는 국제 평화를 위협하는 것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국전쟁 참전국인 네덜란드는 한국과 강력하고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뉴저지주가 한국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전쟁을 통한 희생과 고난으로 맺어진 미한 동맹이 70주년을 맞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미국의 3대 핵전력 중 하나인 B-52H 전략폭격기가 이틀만에 또다시 일본과 연합공중훈련을 했습니다. 일본은 미일 동맹의 억지력과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훈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을 강조하며 사실상 대북 압박에 방점을 둔 통일부의 역할 변화를 직접 주문했습니다. 북한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계획에 이례적으로 외무성을 통해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