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군 당국은 서해에 추락한 북한 정찰위성과 발사체 인양 작업을 종료하면서 위성에 대해 군사적 효용성이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평가가 향후 북한의 위성 재발사 일정에 압박 요인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가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북한인권 증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유엔 인권기구에 기여금을 납부해 오고 있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미 공군 정찰기 리벳조인트가 이틀 연속 한반도 상공을 비행했습니다. 최근 미군 특수 정찰기들이 한반도 상공에서 잇따라 포착되고 있어 주목됩니다.
북한이 이달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우리는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제공받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이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낮은 '저소득국가'로 또다시 분류됐습니다. 세계은행(World Bank)은 2023년 7월 1일을 기준 향후 1년간 국가별 소득전망에서 북한을 '저소득국가' 26개국에 포함시켰습니다.
한중 외교 당국 대화가 재개된 것은 '위험 관리'에 들어간 최근 미중 간 기류와 무관하지 않다고 미국의 전직 관리들은 해석했습니다. 한국도 중국과 대화를 통해 협력 분야를 모색하는 것이라는 분석인데, 양국이 근본적으로 다른 가치와 이념을 추구하는 만큼 관계 진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미 국무부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북한의 추가 무기 지원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북한과 러시아간 추가 무기 거래 동향에 대해 미국 정부가 새롭게 파악한 내용이 있는지 주목됩니다.
미국 국무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처리수 방류 계획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를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이 지금까지 과학에 기반한 투명한 절차를 추진해왔다고 평가했습니다.
중국이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간 반간첩법 개정안은 중국 내 탈북민 구출 활동을 아예 봉쇄할 수 있는 악법 중의 악법이라고 탈북 지원단체들과 브로커들이 말했습니다. 대북 정보 유입 활동과 북중 국경 상황 파악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하원에서 북한에 나포된 미 해군 정보수집함 푸에블로호 반환을 촉구하는 문구를 2024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에 명시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국방수권법을 통해 푸에블로호 관련 입법이 추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스위스의 비정부기구가 또다시 북한을 인도적 지원을 위한 접근이 매우 어려운 국가로 지목했습니다. 특히 당국의 엄격한 신종 코로나 대응으로 위기가 악화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의 첨단 정찰기들이 타이완 주변을 비행했습니다. 한반도 주변에서 미군 전투기들의 움직임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