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정부가 북한이 자체 핵우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근 발언과 관련해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우즈라 제야 국무부 민간안보·민주주의·인권 담당 차관이 한국을 방문한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북핵 6자회담에 관여한 스티븐 해들리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이 한국을 상대로 과거와 같은 방식의 도발을 감행할 수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혼란스러운 국제 정세를 이용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 핵 보유’를 직접 언급함에 따라 북한이 바라는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습니다. 북한은 러시아와의 군사적 밀착관계를 핵 보유국 지위를 확보하는데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올해 초에 ‘전쟁’을 언급하며 한국을 위협하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최근 ‘지방 발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방에 공장을 세워 주민생활을 개선하겠다는 것인데요.
미국 하원에서 중국 내 탈북민 인권 보호를 위해 미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발의됐습니다. 최근 논란이 된 중국 수산물 가공 공장 내 북한 강제 노동 문제도 지적했습니다.
미국 정부 고위 관리들이 국제 질서를 재편하려는 중국에 맞선 미국의 정책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동맹, 파트너들과 전례없이 연대하고 있으며 중국에 대한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합니다. 미한 외교장관 회담도 열고 역내 문제와 국제 정세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The UN Panel of Experts tasked with monitoring sanctions on North Korea is expected to publish a list of North Korean-staffed restaurants the regime operates in China in coming weeks, according to a diplomatic source
북한 억류 피해자 케네스 배 씨가 북한에 소송 사실을 고지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원고의 주장만을 바탕으로 한 다음 재판 절차로 넘어가 줄 것을 법원에 요청했습니다.
미국 국방부가 한국의 우크라이나 포탄 지원 문제와 관련해 우크라이나를 돕는 모든 동맹국을 지지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러시아가 북한 같은 국가와 밀착하며 국제적 고립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안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정부에서 핵 비확산 문제를 다루는 고위 관리가 북한을 미국이 직면한 위협국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북한이 헌법에 명시한 핵 무력 정책은 국제사회의 비확산 노력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