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보름 만에 또 다시 중거리 극초음속 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도발에 나섰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한국의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사회 불안을 조장하기 위해 도발을 하고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는 북러 군수물자 운송에 관여한 러시아 선박 2척과 북한의 해외노동자 송출에 관여한 러시아 기관 2곳, 그리고 개인 2명을 독자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핵 무장이 가능한 미 공군 전략폭격기 B-52H가 오늘(2일) 한국의 제주 동남방 한일 간 방공식별구역(ADIZ)이 중첩되는 구역 상공에서 한일 공군과 연합훈련을 했습니다.
북한이 중거리급 탄도미사일을 동해로 발사한 데 대해 미한일 북 핵 대표가 전화통화를 하고 3국 간 공조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제리 마르티네즈 전 주일미군사령관이 빠르게 증가하는 태평양 지역 내 위협을 지적하며 미일 안보동맹 격상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마르티네즈 전 사령관은 1일 VOA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특히 북한과 중국, 러시아의 위협을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한 주한미군이 중국과 타이완 간 전쟁에 참전할 경우 한국도 관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보 공유나 물자 공급 등 한국이 어떤 식으로든 미군을 도울 것이라는 진단입니다. 김영교 기자가 인터뷰했습니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북한이 한반도 동해상으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한 데 대해, “미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행위를 규탄하며 더 이상의 불법적이고 불안정한 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한반도 시각으로 2일 동해상으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제리 마르티네즈 전 주일미군사령관이 빠르게 증가하는 태평양 지역 내 위협을 지적하며 미일 안보동맹 격상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마르티네즈 전 사령관은 1일 VOA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특히 북한과 중국, 러시아의 위협을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한 주한미군이 중국과 타이완 간 전쟁에 참전할 경우 한국도 관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보 공유나 물자 공급 등 한국이 어떤 식으로든 미군을 도울 것이라는 진단입니다.
미국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의 활동 종료가 서방의 책임이라는 러시아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대북 제재가 북한의 불법 무기 프로그램을 막기 위한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이 유엔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의 임기 연장을 무산시킨 러시아를 비판했습니다. 북한과 러시아 등 적성국들 간 협력의 대표적 사례라는 겁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이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실무그룹 회의를 열고 지속적인 협력 방침을 확인했습니다. 북한의 IT 인력 네트워크 교란 등 광범위한 3국 조치를 조율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일본이 북일정상회담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과 관련해 북한과의 대화가 중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북한에 납치 문제와 관련한 잘못을 바로잡고 관련 정보를 제공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