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한 연합연습인 ‘프리덤실드’(FS)가 진행 중인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서부지구 작전훈련 기지를 방문해 전쟁준비 완성과 실전훈련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한국 국방부는 핵과 미사일 위협을 하는 북한이 적반하장식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현재 진행중인 미한 연합훈련이 ‘전쟁연습’이라는 북한의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미한 연합훈련을 빌미로 도발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미국이 국제원자력기구 이사회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탄도미사일 거래를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국제 비확산 체제를 위협하는 새롭고 중대한 발전이라면서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북한제 미사일 잔해에서 자사 부품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 독일 기업이 모든 관련 수출 통제 지침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제재 우회 징후를 발견하면 즉시 조사할 것이라는 점도 밝혔습니다.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북한의 인권 실태가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는 평가를 내놨습니다. 사상과 언어를 통제하고 처벌 수위를 높이면서 자유를 옥죄고 있다는 지적인데요. 가해자에게는 법적 심판이, 피해자에게는 배상이 실현되도록 국제적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한반도에서 또다시 (군사적) 충돌과 혼란이 일어나서는 안되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훼손하는 이는 누구나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오늘(7일) 밝혔습니다.
미국 대형 슈퍼마켓이 북한 강제 노동이 동원된 중국산 수산물이 유통됐다는 지적에 대해 약 2년 전부터 해당 상품의 수입을 중단됐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2021년 말까지 해당 기간 동안 강제 노동의 증거가 없음을 보여주는 감사 보고서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Experts say Russian military technology could help North Korea enhance its threat to the U.S. and South Korea
북한이 마식령 스키장에서 대북 제재 위반 품목인 스노모빌 장비를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제조 업체는 북한에 어떤 제품도 판매하지 않는다며 구체적인 정보가 없으면 추적 조사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의 인권 단체가 북한을 인권 위기 상황에 놓인 15개국 중 하나로 지목했습니다. 북한 주민 보호를 위한 국제사회의 조치가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유럽연합은 영변 핵시설에서 경수로 가동 움직임이 계속 포착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북한이 국제 의무를 준수하고 핵 관련 활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영국 재무부의 샬롯 베레 의회 담당 정무차관은 5일 유엔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에서 러시아의 안보리 결의 위반 문제를 계속 지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