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이 북한의 사이버 공격을 지원한 통신회사들을 제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대표는 러시아와 이란을 제재하는 법안에 북한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인구기금이 북한에 대한 5개년 지원계획을 마련했습니다. 1천만 달러를 투입해 생식보건 분야를 지원하고 인구 동태 파악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의 핵 보유를 제한적으로 인정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로버트 게이츠 전 미국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미 행정부 안팎에서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대중국 압박 기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원에 발의된 한 법안은 `세컨더리 보이콧’을 강조하면서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 10곳의 명단을 법안에 포함시켰습니다.
코리 가드너 미 상원 동아태소위원장이 북한은 물론 북한과 거래하는 기업을 미국 금융망에서 차단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은 북한 정권이 자국민들을 해외에 강제노동을 보내 이윤을 얻는다며, 책임있는 나라들은 이런 행태를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유엔의 사치품 금수 조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고가의 차량이 북한으로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찍힌 사진에서 최신형 고가의 승용차가 포착됐습니다.
한국에 입국한 탈북민이 북한으로 몰래 돌아갔다가 또 다시 탈출해 한국 사법기관에서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탈북민들의 은밀한 재입북과 재탈북 사례가 늘어나면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한국 경찰은 국제 해커조직이 4년 전 공개한 북한 웹사이트 가입자 가운데 한국인에 대한 내사를 진행하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자 13명을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이들 중에는 북한 공작원을 여러 차례 만난 사람도 있었습니다.
미국 상원에 한국 내 사드 배치를 명시한 국방수권법안이 제출됐습니다. 이 법안은 또 미-한 동맹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원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아프리카 나라 수단에 영구적인 제재 해제의 조건으로 대북 제재 결의의 확고한 이행을 요구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