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에 한국에 입국한 탈북민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감소했습니다. 북한 당국의 국경 단속 강화와 생계형 탈북이 줄어든 때문으로 분석됐습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만나 북한의 ICBM 발사에 대해 안보리 차원의 신규 제재 결의 등으로 단호히 대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과 전문가들은 북한이 최근 발사한 ‘화성-14’ 미사일이 ICBM 급이긴 하지만 대기권 재진입 기술은 확보하지 못했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습니다.
미국의 한인 2세 학생들이 워싱턴 백악관 앞에서 북한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 문제 해결에 중국의 역할이 크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북한을 돕는 제 3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추진할 뜻도 내비쳤습니다.
미국이 11일 미 본토에 날아 오는 미사일을 요격하는 모의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올해도 가뭄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엔은 긴급대응 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주 북한이 발사한 화성-14형 탄도미사일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이 아닌 중거리 미사일이라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많은 북한 주민들이 목숨을 걸고 중국으로 탈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중국에서도 항상 공안에 붙잡혀 북한으로 강제송환되는 두려움 속에 살고 있습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할 때까지 경제적 외교적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 대통령은 누구와도 만나 평화와 안보 문제를 논의할 수 있지만 북한은 예외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급 사거리를 가진 미사일을 보유했지만, 대기권 재진입 기술은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주한미군의 주축인 미 8군사령부가 경기도 평택으로 주둔지를 이전하는 작업을 마무리하고, 11일 새 청사 개관식을 가졌습니다. 미군의 해외기지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