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통화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잇달아 발사한 북한에 대해 경제와 외교적 압박을 높이기로 약속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지난 28일 시험발사한 ICBM급 미사일에 대해 일부 성능 개선이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핵실험 등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와 관련해 미국 측과 협의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의 연이은 ICBM급 발사 도발에도 북 핵 문제를 대화로 풀겠다는 이른바 ‘베를린 구상’엔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북한 핵과 미-중 무역 문제를 연계해 언급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반박했습니다.
매주 주요 뉴스의 배경을 살펴보는 ‘뉴스 인사이드’ 입니다.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에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지난 30년에 걸친 남북한의 국제무대 스포츠 교류에 대해 전해 드립니다.
미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의 조너선 맥도웰 박사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보했다는 북한의 주장을 일축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북한과 대화할 시간이 이제 지났다고 밝혔습니다.
죽음의 백조 'B-1B' 폭격기가 한반도 상공에서 무력시위를 벌였습니다
미국이 사드 요격 시험에 재차 성공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말만 할 뿐 북한에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해 북한 정권의 무모하고 위험한 행동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