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는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배치 부지에 대해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드 배치가 완료되는 시점이 내년으로 늦춰질 수 있습니다.
북한이 관영매체를 통해 한국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내놓은 대북 구상을 비난했습니다. 한국 정부의 대화 제의에 대해 간접적인 거부 의사를 보이면서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기 위한 메시지라는 분석입니다.
미국 상원이 북한과 이란, 러시아를 겨냥한 제재안을 압도적인 표차로 가결했습니다. 대북 원유 차단 등 전방위적 방안을 담았습니다.
스콧 스위프트 미군 태평양함대 사령관은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는 것이 여러 선택지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북한을 탈출해 한국으로 망명했다가 다시 입북과 탈북을 되풀이 한 40대 남성을 간첩 혐의로 붙잡아 검찰에 넘겼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북 핵 문제 해결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고 수전 손튼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대행이 말했습니다. 손튼 대행은 현재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력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미 의회가 중심이 된 독자 제재가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짧은 시간 내 효과를 거둔 이란 제재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주변 5개 나라가 응집하지 못하도록 균열을 계속 시도하고 있다고 주한미군사령관이 밝혔습니다.
미 하원 외교위원회 소위원회가 북한여행을 통제하는 법안을 채택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북한인권법을 2022년까지 5년 연장하는 법안도 하원 외교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를 배치한 한국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는 미-한 동맹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고 미 의회 자문기구가 분석했습니다.
올 상반기 북한의 대중국 수출에서 '철광석'과 '수산물'의 비중이 크게 늘었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대중국 수출품목인 '석탄'과 '의류'의 수출은 크게 줄었습니다.
6.25 한국전쟁의 정전협정이 체결된 지 64주년을 맞은 27일 한국에서는 정전협정과 유엔군의 참전을 기리는 기념식이 열렸고, 북한은 핵 선제타격을 위협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