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5형’을 고각발사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한반도 시각 19일 보도했습니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가 18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추가 도발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국령 괌 안보 당국은 18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괌을 직접 위협하진 않지만 인근 상황을 계속 주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한일 북핵 수석대표들이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북한이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이후 석 달만이자 올해 처음인 북한의 ICBM 도발에 대해 한국과 일본 정부는 즉각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북한이 한국 등에서 중고로 사들인 선박이 중국 항구를 계속 드나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3년 넘게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아 제재 권고를 받은 선박들이 공해상을 자유롭게 오가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정부가 북한 해킹조직이 탈취한 암호화폐 중 일부를 추적해 압수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핵무기 프로그램 개발에 전용될 뻔했던 자금이라며 이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백악관은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포탄을 구입하는 등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낼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중국 정찰풍선 격추에 대해선 미국인의 안전을 우선시한 조치였다며 사과할 뜻이 없다고 확인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유엔 안보리 비공개회의에서 심각한 북한 핵 개발 현황을 설명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 자리에서 안보리가 북한 문제에 더 이상 침묵하지 말라고 촉구했습니다.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PF)이 북한 당국과 직원 복귀 문제 등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한국 정부의 설명과 달리 북한의 공식적인 식량 지원 요청은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 시절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 정책을 지원했던 공화당 인사들이 2024년 유력한 대선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EU가 한국 정부의 사이버 분야 첫 대북 독자제재에 대해 북한의 자금줄을 옥죄려는 취지에 공감한다고 밝혔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도 한국과의 사이버 협력을 강조하며 이번 조치를 반겼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