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안보 전문가들은 북러 간 추가 무기 거래 정황이 나온 데 대해 크게 우려하면서 미국이 관련 정보 공개를 강화해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북러 무기 거래에 맞설 현실적 대응 방안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무기 제공을 고려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습니다.
북한과 러시아 간 밀착이 지난달 정상회담에 이어 러시아 외무장관의 방북 계획이 공식 발표되면서 한층 긴밀해지는 양상입니다. 양국 간 대규모 무기 거래 정황이 포착된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방북을 위한 실무 협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탈북민 강제 북송을 중단하고 북한은 탈북민에 대한 고문 등 인권 유린 행위를 중단하라고 태영호 한국 국회의원과 시민단체들이 촉구했습니다. 워싱턴 백악관 앞에서 집회를 연 이들은 국제사회가 함께 나서서 북송 위기에 내몰린 탈북민들을 구출하자고 호소했습니다.
핵 무장이 가능한 미군 전략폭격기 B-52 ‘스트래포트리스’가 한국 내 공군기지에 처음으로 착륙했습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북한과 무기 거래, 전술교리, 훈련 등 여러 분야에서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의 전략폭격기 편대가 17일 한반도 동해 인근 공역을 비행했다고 러시아 국방부가 발표했습니다.
미 공화당 하원 중진 의원이 최근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을 또 다른 인권 범죄라며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엔의 역할 확대도 촉구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현장으로 지목한 라진항과 북러 접경지에서 한밤중에 빛이 새어 나오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밤에도 무기 선적 등의 작업이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북한 라진항에서 러시아로 무기를 운송한 화물선이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고 있는 선박으로 나타났습니다. 북한과 러시아를 오갈 때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끈 상태로 운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리 해리스 전 주한미국 대사가 북러 군사협력 등을 거론하며 북한의 위협이 과거보다 증대됐다고 진단했습니다. 전직 미국 고위 당국자들도 북러 군사협력이 동북아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영국 외무부는 14일 “불법적인 전쟁을 위해 북한으로부터 무기를 공급받기로 한 러시아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우리는 북한이 러시아에 대한 무기 공급을 중단하고 러시아에 무기를 판매하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한 약속을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최근 미국 상원의원 대표단과 만나 첨단기술 분야에서 한국과 뉴욕의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고 상원 민주당 대표가 밝혔습니다. 뉴욕주지사는 한국과의 첨단기술 분야 협력 강화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