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법을 2022년까지 5년 연장하는 법안이 미 상원에 발의됐습니다. 북한인권법은 북한의 인권과 민주주의 증진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재승인법은 이에 더해 북한 정권 붕괴에 미국 정부가 대비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최근 열린 미-북 반관반민 대화에 미국 정부의 어떤 지침도 전달되지 않았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국무부가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 북한을 초청한 중국에 대북 압박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북한이 새로운 대북제재법에 항의하는 서한을 미 하원에 보낸 것은 제재법이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미 의회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북한과 가까운 아프리카 나라 에티오피아가 북한과의 협력이 더 이상 남아있지 않다고 확인했습니다. 북한의 우방국인 베트남도 대북 제재 이행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짐했습니다.
북한이 점점 더 미국 국가안보에 중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댄 코츠 미 국가정보국장이 말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들이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틀만에, 문 대통령의 당선 사실을 처음 보도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 매체의 보도가 비교적 상세했다며 한국의 새 정부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청와대 직제개편안을 의결했습니다. 급박한 외교안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안보실의 기능이 대폭 강화됐습니다.
한국의 문재인 정부는 북 핵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방점을 찍으면서 미국과도 긴밀히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고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전망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대북 정책과 관련해 한국 새 정부와 마찰을 빚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양국 간 변함없는 대북 협력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 전직 정보 관리들은 CIA에 북 핵 전담 조직이 생긴 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인식을 보여준다고 진단했습니다.
북한은 앞서 주장했던 미국과 한국 정보기관의 북한 최고 수뇌부에 대한 테러 시도 적발과 관련해, 이병호 한국 국가정보원장 등의 실명을 언급하며 테러범에 대한 형사소추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