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점점 더 미국 국가안보에 중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댄 코츠 미 국가정보국장이 말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들이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틀만에, 문 대통령의 당선 사실을 처음 보도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 매체의 보도가 비교적 상세했다며 한국의 새 정부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청와대 직제개편안을 의결했습니다. 급박한 외교안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안보실의 기능이 대폭 강화됐습니다.
한국의 문재인 정부는 북 핵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방점을 찍으면서 미국과도 긴밀히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고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전망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대북 정책과 관련해 한국 새 정부와 마찰을 빚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양국 간 변함없는 대북 협력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 전직 정보 관리들은 CIA에 북 핵 전담 조직이 생긴 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인식을 보여준다고 진단했습니다.
북한은 앞서 주장했던 미국과 한국 정보기관의 북한 최고 수뇌부에 대한 테러 시도 적발과 관련해, 이병호 한국 국가정보원장 등의 실명을 언급하며 테러범에 대한 형사소추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군사력이 세계 23위 수준으로 평가됐습니다. 한국은 11위에 올랐습니다.
말레이시아가 북한에서 열릴 예정인 축구경기에 대해 계속 우려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여행주의보 발령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내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평양은 지금’ 시간입니다. 최근 북한에는 강원도와 함경도 등 20-30여 곳에서 산불이 났지만 북한 당국은 이렇다 할 진화 작업을 벌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어제(10일) 전화통화는 한동안 공백 상태에 놓였던 미-한 정상외교의 본격 재개를 알리는 신호탄이었습니다. 양측은 동맹을 재확인함으로써 북한에 오판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메시지를 보냈다는 분석입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도 전화통화를 갖고 양국 간 현안들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북한 핵과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등 한반도 안보 사안들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