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 G7 정상들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제재를 강화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 해군이 핵 추진 항공모함 니미츠 함대의 서태평양 파견을 결정했다고 두 명의 소식통이 VOA에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 북한에 대한 제재를 확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중국의 북한산 석탄 수입 금지 조치로 움직임이 크게 둔화됐던 북한 선박들이 최근 상당수 운항을 재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북한 관광을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의 자금원으로 지적했습니다.
중국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 이행을 위해 북-중 국경 통제를 강화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미 국무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중국은 북한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와 한국의 문재인 정부가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고 미 의회 산하 의회조사국 CRS가 전망했습니다.
유엔주재 북한대표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의 정당성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인도적 지원단체의 대북 접촉 신청을 1년 4개월 만에 처음 승인했습니다. 북 핵 문제와는 별개로 남북 간 민간교류에는 열린 태도를 보이고 있는 문재인 새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에 따른 첫 조치입니다.
문재인 한국 새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남북 간 조약에 준하는 기본협정’ 체결이 거론돼 향후 추진 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북한 내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평양은 지금’ 시간입니다. 북한 경제의 ‘달러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북한 주민들은 물건을 구입하거나 아파트를 거래하는 등 경제활동에서 북한 원화와 함께 미국 달러화를 사용합니다.
미국 국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압박과 대화 의지를 담은 대북정책안을 확정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에 있다는 기존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