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제19 대통령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주요 후보들은 오늘 마지막 유세를 펼치며 아직 지지 후보를 정하지 못한 부동층의 표심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으로 조기 실시되는 이번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이번 대선은 과거와는 달리 지역주의가 약화됐다는 평가입니다. VOA의 한국 대선 기획 5번째 순서입니다.
북한이 지난 6일 억류한 미국 시민 김학송 씨는 중국 공민 출신으로 평양역에서 단둥행 기차를 타려다 체포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북한의 포격 연습으로 완전히 무너져 내린 청와대 모형건물이 민간위성에 처음으로 잡혔습니다. 대형 포격 훈련장에 위치한 청와대 모형건물 인근에는 새로운 대전차 미사일 시험장도 설치됐습니다.
이번 한국 대선의 핵심적인 안보 쟁점 가운데 하나는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문제입니다. 후보들은 선거운동 기간 내내 사드 배치를 놓고 날카롭게 맞섰습니다.
주한미군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방어 능력뿐 아니라 ‘인적정보’를 포함한 정보 수집과 분석 능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미국 국무부가 유럽에서 미-북 반관반민 접촉이 이뤄질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미국 정부와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북한이 미국인 1명을 추가로 억류했습니다
북한이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대규모 굴착 작업을 하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시설을 짓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불법 활동에 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미국 정부 내 통합된 조직을 만들기 위한 법안이 하원에 발의됐습니다.
미국 언론들도 한국 대통령 선거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미-한 동맹과 대북정책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4일 뉴욕에서 맬컴 턴불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두 정상은 여러 현안 중 북한 문제도 논의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