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가 인도적 지원단체의 대북 접촉 신청을 1년 4개월 만에 처음 승인했습니다. 북 핵 문제와는 별개로 남북 간 민간교류에는 열린 태도를 보이고 있는 문재인 새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에 따른 첫 조치입니다.
문재인 한국 새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남북 간 조약에 준하는 기본협정’ 체결이 거론돼 향후 추진 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북한 내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평양은 지금’ 시간입니다. 북한 경제의 ‘달러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북한 주민들은 물건을 구입하거나 아파트를 거래하는 등 경제활동에서 북한 원화와 함께 미국 달러화를 사용합니다.
미국 국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압박과 대화 의지를 담은 대북정책안을 확정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에 있다는 기존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미 공화당과 민주당의 두 상원의원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를 공개리에 밝혔습니다. 이들은 그러나 대북 선제공격에 대한 대통령의 권한 해석에 다소 모호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 하원에 미국인들의 북한여행을 통제하는 법안이 발의됐습니다. 관광 목적은 전면 금지하고, 그밖의 방문에 대해서는 재무부의 사전허가를 받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미 국방부 전직 관리가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의 한국 배치는 이미 끝난 협상이라며, 최근 불거진 비용 청구 논란을 일축했습니다. 또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도 결국 사드의 중요성을 인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지난 4월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곡물 양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중국에서 수입한 총 곡물 양도 전년보다 5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러시아 법원이 국경을 넘어 자국 수역에서 불법어로 행위를 한 북한인 5명에 대한 구속을 명령했습니다.
북한에 16개월째 억류 중인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의 대학 동기들이 최근 졸업했습니다. 이들은 졸업식장에서 웜비어 씨의 석방을 촉구하는 행사를 벌였습니다.
빈센트 브룩스 미한연합사령관은 25일, 지금은 북한에 대해 선제공격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 공조를 강화해 북한으로부터의 위협을 줄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언론이 공개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전화통화 녹취록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두 정상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비정상적 인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