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 중진 상원의원이 한국에 핵무기를 재배치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확장 핵 억지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는 겁니다.
미국 국방부가 북한의 수중 핵폭발 시험 실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역내 안보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한국과 다양한 훈련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 같은 불량 국가들의 미 본토에 대한 위협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미국 미사일 방어청장이 지적했습니다. 한국 일본 등 인도태평양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도발과 인권 침해가 탈북민들에 대한 한국 국민의 인식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탈북민 교육기관인 한국 하나원의 서정배 원장이 지적했습니다. 서 원장은 최근 VOA와의 인터뷰에서 탈북민에 대한 편견의 원인 중 하나로 북한의 행태를 꼽으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탈북민들의 역할과 관련해선 특히 통일 과정에서 중요한 인적자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서 원장은 또한 팬데믹 기간에 줄었던 탈북민 수가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기는 어려운 점이 많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이 각종 무기 실험으로 한국의 방어망을 무력화하려고 하지만 실전에서 미군 증원과 확장억제력에 제동을 걸기엔 역부족이라고 미국 전직 고위 당국자들이 진단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엔 복잡한 검증 문제가 따르지만 북한의 핵 역량과 핵전쟁 가능성을 줄이는 단계적 조치가 가장 적절한 해법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워싱턴과 서울에서 논란이 계속되는 한국의 핵무장 요구에 대해선 한국 경제와 안보, 핵연료 수급, 미한동맹에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위험한 시도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독자 대북제재 조치를 2년 더 연장할 계획이라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과학기술∙디지털 분야에서 한일 장차관급 협의체의 연내 개최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상원에서 한국 등 동맹국의 방위비 분담 내역을 의회에 보고할 것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발의됐습니다. 법안은 의회가 동맹국의 방위비 분담에 관한 정보를 알아야 준비태세를 적절히 평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 구금시설의 고문과 비인도적 상황을 폭로하는 심층 보고서와 3차원 모델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국제사회가 최종적인 책임이 있는 김정은과 조선노동당에 표적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권고도 나왔습니다.
미국 텍사스주 상원에서 미한동맹 70주년을 기념하는 결의안이 채택됐습니다. 미 외교 정책의 핵심축 중 하나인 한국이 아시아와 세계 평화와 안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평가했습니다.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이 식량난과 ‘알곡 증산’이라는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4월 춘궁기를 앞둔 시점에 식량 사정과 농사 전망은 어떤지 전해 드립니다.
세계적인 강호로 꼽히는 북한 여자축구대표팀이 국제축구연맹(FIFA)이 집계하는 국가별 순위에서 제외됐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