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방문한 조셉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은 최근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한반도 상황과 관련해 북한에 외교와 경제적 압박을 우선하되 실패에 대비해 군사적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강력 규탄하고 대화에 나올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 국무· 국방장관이 북한과 협상할 용의가 있다고 공동 언론 기고를 통해 밝히면서, 그 뒤에는 군사적 옵션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북한의 태평양 괌 포위사격 위협과 관련해 강력한 대응 의지를 보여줄 준비를 갖췄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는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는 미국과 한국이 한반도 상황에 대해 완전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매주 주요 뉴스의 배경을 살펴보는 ‘뉴스 인사이드’ 입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두 차례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대응해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 2371호를 채택했습니다. 2371호는 안보리의 8번째 대북 제재 결의인데요, 지난 2006년부터 안보리가 채택한 대북 결의에 대해 알아봅니다.
한국에 배치를 추진 중인 미국의 고도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가 인근 주민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극히 적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드 발사대의 임시배치 속도가 빨라질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조셉 던포드 미 합참의장이 오늘(13일) 한국에 도착했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 병보석으로 석방된 한국계 캐나다인 임현수 목사가 12일 캐나다에 도착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거듭 강조했다고 미국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유럽연합이 오는 14일, 임시 정치·안보위원회를 열고 북한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 북한이 미국령 괌이나 동맹국을 위협하거나 공격할 경우 김정은은 “그 행동을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이 현명하게 행동하지 않을 경우, 이에 대한 군사적 해결책이 완전히 준비됐고 장전됐다고 말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