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21일 시작한 미-한 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대해, 방어 성격의 연례적 훈련으로 한반도 긴장을 고조하려는 의도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짐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21일 시작된 미-한 `을지프리덤 가디언' 연합훈련에 참가하는 미군 병력이 예년에 비해 줄어든 것은 북한과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21일 한국을 방문한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 대표단을 만나 북한에 대한 제재 강도를 높이되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적극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방한 중인 존 하이텐 미국 전략사령관이 한국에 대한 안보공약을 재확인했습니다. 핵과 미사일을 앞세운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한국 방어를 위해 미국의 전략자산과 미사일 방어 역량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중국이 이달 초 필리핀에서 열린 북한과의 외교장관 회담에서 북한에 도발 중단을 엄중하게 경고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매주 주요 뉴스의 배경을 살펴보는 `뉴스 인사이드’입니다. 한국 문재인 정부가 지난주 출범 1백일을 맞았습니다. 지난 1백일 동안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와 문재인 정부의 대북 공조가 어떻게 전개돼 왔는지 되짚어 봅니다.
내일(21일)부터 실시되는 미-한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맞춰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 등 미군 핵심 지휘관들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북한은 UFG 연습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한국 합동참모회의(합참) 신임 의장으로 취임한 정경두 의장은 “적이 도발한다면 뼈저리게 후회하도록 단호하고 강력하게 의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육군의 한 부대에서 K-9 자주포 훈련 중 폭발사고가 일어나 2명이 사망했습니다.
중국이 북한산 제품 수입 전면 금지 조치를 엄격히 이행하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북-중 접경 도시의 중국 측 무역업자들은 갑작스러운 손해를 보게 됐다며 시위를 벌이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북한 외무성이 최근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발언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일본을 방문 중인 조셉 던포드 미 합참의장이 일본에 대한 미국의 굳건한 방위공약을 재확인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