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이 대화를 원한다면 미사일 발사부터 중단해야 할 것이라면서, 조건이 맞는다면 북한과 대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7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등 최근 잇따른 도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미국과 한국, 일본뿐 아니라 전세계 대부분 나라들에 중대하고 점증하는 직접적 위협을 가하고 있다는 점을 거듭 확인했다고 미국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북한은 7일 ‘정부성명’을 내고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를 자주권에 대한 난폭한 침해라며,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전화통화를 하고 대북 압박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세안 지역안보 포럼 외교장관 회의를 계기로 북한은 전통적인 친선관계를 유지해온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연대를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아세안 10개국은 외교장관 성명에서, 또 중국은 외교장관 회담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새로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가 북한의 핵 고도화 의지를 꺾는데 얼마나 실질적인 효과를 낼지 관심입니다. 한국 전문가들은 북한경제에 상당한 타격을 주겠지만 핵 개발을 둘러싼 북한 정권의 태도를 바꾸기는 힘들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한국 특별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징역 12년을 구형했습니다.
매주 주요 뉴스의 배경을 살펴보는 ‘뉴스 인사이드’ 입니다. 북한이 미 본토 공격이 가능한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4형을 잇달아 발사하면서 새삼 ICBM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엔 안보리의 새 결의 채택에 협력한 중국과 러시아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중국 왕이 외교부장이 리용호 북한 외무상에게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과 도발 자제를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도 마닐라에서 양자회담을 열고, 한반도 현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응한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 제재 결의 2371호.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