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일본의 정상이 긴급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일본은 북한 미사일의 영공 침범에 큰 충격에 빠진 가운데 신속히 대응했습니다.
유엔 안보리는 29일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북한이 29일 중거리급 이상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미사일은 일본 상공을 넘어 북태평양에 떨어졌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강력한 응징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외교장관은 전화통화를 하고 유엔 안보리 차원의 강력한 대응책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을 완료할 때까지 시험발사를 계속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해 당장 미국이나 한국의 대화 요구에 응하기 보다는 긴장을 높여 국면 전환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속셈으로 분석했습니다.
미국 국방부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이 미사일은 일본 상공을 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열린 미-한 차관급 협의에서 북한을 비핵화하고 북한의 불법적 행동에 책임을 물리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북한이 29일 탄도미사일을 또 발사했습니다.
북한이 발사한 탄도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하면서 크게 높아졌던 일본 내 긴장감이 점차 가라앉고 있다고 현지 언론인이 전했습니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개성공단 재가동 필요성을 내비친 조명균 한국 통일부 장관의 최근 발언이 적절치 않다고 밝혔습니다. 개성공단 재개 논의는 남북관계를 넘어선 문제로, 미국과의 대북정책 공조에 균열을 일으키고 제재 국면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화학무기로 전용할 수 있는 이중용도 물자 목록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공개했습니다.
북한의 사이버 공격 능력이 매우 정교해졌다고 미 의회 산하기구가 평가했습니다. 미 국방.정보 당국과 의회가 북한의 사이버 능력에 대응한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