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북한의 이번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규정하고 북한이 다른 미래를 논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끔 평화적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과 한국 군 당국운 북한이 지난 26일 쏜 발사체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사드를 염두에 두고 저각 발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28일 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북한이 선을 넘는 도발을 할 경우 즉각 공세적 작전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현대전에 맞는 구조개혁을 지시했습니다.
한국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다음달 9일 정권창립일에 즈음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또 풍계리 핵실험장 일부 갱도에서 핵실험 준비가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은 오는 10월 상순까지 한반도 상황이 잘 관리되면 북한 비핵화를 위한 외교 공간이 생길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지난 26일 단거리 발사체 3발을 쏜 데 대해 상황을 악화시키기 위한 도발은 아닌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매주 주요 뉴스의 배경을 살펴보는 ‘뉴스 인사이드’ 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미-한 연합 을지프리덤 가디언 훈련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북한은 이 훈련이 북침 연습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미국 태평양사령부는 북한이 하와이 현지 시간 25일 오전 11시49분부터 오후 12시19분 사이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미사일 3발을 쐈으며 이 중 2발은 약 250km 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다음달 열릴 예정이던 북한의 ‘원산국제친선항공축전’이 돌연 취소됐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 최근 석방된 한국계 캐나다인 임현수 목사가 ‘고립된 생활’이 가장 힘든 점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정부가 영국 등 미-한 연합군사훈련에 전력을 제공한 나라들에 대한 북한의 위협을 일축했습니다.
중국 상무부가 어제(25일) 북한의 중국 내 신규 기업 설립 ·투자확대를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북한이 26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