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는 북한이 한동안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있는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남북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여건이 되면 대북 특사 파견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관영매체인 ‘노동신문’에 미국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된 횟수가 최근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취임 이후 사실상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 두 나라 정상이 24일 수교 25주년을 맞아 축하 메시지를 교환했습니다.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배치로 양국 관계가 냉랭한 가운데 두 정상은 양국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러시아 장거리 전략폭격기가 24일 한국과 일본이 설정한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해 두 나라 전투기가 긴급발진했습니다.
다음달 개막하는 유엔총회에서 북한의 핵과 인권 문제가 다뤄질 전망입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북한의 핵과 인권 문제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갈수록 구체화 하면서 일본 내에서 개인대피소를 짓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북한은 올 들어서만 이미 동해, 일본해 방향으로 수 십발의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이 중 일부는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에 떨어졌습니다.
북한과 러시아의 교역액이 올해 상반기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특히 이 기간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수출된 석유가 액수로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 정부가 북한과 관련된 자국 기업과 개인들을 겨냥한 미국의 제재에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올해 쌀 수확량이 지난해와 같은 규모일 것이라고 미 농무부가 전망했습니다. 미 농무부는 또 북한이 올해 쌀 8만t을 수입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북한에서 마약 거래가 북-중 접경지역뿐 아니라 다른 도시들로도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집권 엘리트 층도 거래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열린 지지자 집회 연설을 통해 "김정은이 우리를 존중하기 시작했다. 나는 이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최근 북한 정권이 도발을 자제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이 기대해온 신호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