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괌 주변 해역을 겨냥해 ‘화성-12’ 탄도미사일을 쏠 경우 미한일 3국은 미사일 방어체계를 총동원해 대응에 나설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중국은 북한이 미국의 영토를 위협하는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중립을 지킬 것이라고 중국의 관영매체가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연일 내부결속을 강조하며 대규모 군중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미국령 괌을 겨냥한 포위사격을 위협하는 등 한반도 위기를 고조시키면서 이를 강력한 주민통제의 명분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관측입니다.
한국 통일부는 지난해 중국에서 집단 탈북한 북한식당 여종업원들의 북한 송환 요구를 거부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강제결혼’ 등을 꾸미고 있다는 북한 주장은 근거 없는 것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앞서 자신의 ‘화염과 분노’ 경고가 충분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군사적 옵션을 분명히 갖고 있지만 외교적 해법을 원한다고 짐 매티스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괌을 포위사격하겠다고 위협했지만, 현실화되기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미사일 다층방어체계가 이뤄지고 있고, 미국의 전폭기 등 공격 능력이 위력적이기 때문입니다.
중동의 카타르가 북한 노동자들을 더 이상 받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쿠웨이트는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미국과 북한 간 교역이 전달에 이어 6월에도 전혀 없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교역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10분의 1에 불과했습니다.
북한 내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평양은 지금’ 시간입니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위한 돈줄을 차단하기 위해 대북 제재 결의 2371호를 채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로써 광업 분야가 타격을 입고 외화난이 가중되는 한편 밀수와 장마당 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청와대는 북한 전략군사령부의 ‘괌도 포위사격’ 위협과 관련해 10일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짐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북한을 향해정권의 종말과 주민을 파멸로 이끌 행동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