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와 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최근 횟수를 크게 늘린 미사일 시험발사를 정례적 군사훈련이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국제사회가 도발로 규정한 행동을 정당화하고 나아가 미-한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하는 논리로 활용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입니다.
한국 정부와 군 당국은 북한이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핵실험이 임박한 징후로 볼 수 있는 계측장비 등의 갱도 반입 동향은 아직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 하원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반발하는 중국정부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발의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금강산 관광 홍보에 나선 것과 관련해 각국의 제재 이행 의무를 상기시켰습니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 이행을 감시하는 전문가 패널의 임기가 1년 연장됐습니다. 전문가 패널은 8월까지 중간 보고서를 내야 합니다.
평양에 상주하는 유엔 기구들과 비정부기구들은 올해 북한에 1억 달러가 넘는 인도주의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전체 지원의 60%는 주민들의 영양 수준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주요 수입품목 가운데 하나인 원유와 석유 제품이 미국에서 대북 수출 금지품목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미 연방 하원이 해당 품목의 대북 판매와 이전을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한 것입니다.
미국 수사당국이 북한이 방글라데시은행을 해킹했다는 혐의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북한과 연관이 있는 조직이 감행한 해킹으로 약 8천100만 달러가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내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평양은 지금’ 시간입니다. 북한 관영 `노동신문'은 최근 황해남도 광산에서 사고가 발생해 광부 6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짐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북한을 미국의 5대 핵심 위협 가운데 하나로 지목했습니다. 조셉 던포드 합참의장은 북한 정권이 지난 한 해 미사일 38발을 시험발사해 규모가 전년보다 81%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16일 만에 또다시 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에 안정을 흔들지 말라고 촉구했습니다. 미국의 전략적 인내는 끝났다며 비핵화만이 북한의 미래를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