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과 한국 군의 연합 지휘소훈련인 ‘키리졸브’ 연습이 13일 시작됐습니다. 이번 훈련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기지 등을 정밀타격할 수 있는 ‘작전계획 5015’가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배치를 전제로 한 미사일 방어훈련도 진행됩니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대규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언제든 핵실험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진단했고, 전문가들 역시 북한이 미국과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가까운 장래에 핵실험을 감행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매주 월요일 주요 뉴스의 배경을 살펴보는 ‘뉴스 인사이드’ 입니다. 북한은 최근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발표하면서, 핵탄두 소형화를 완성했음을 내비쳤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배경과 의미를 전해드립니다.
지난 10일 한국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12일 서울 삼성동 사저에 도착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있다고 말했습니다.
나집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가 오늘(12일) “말레이시아와 장난하지 말라”고 북한 측에 강력히 경고하고, 현지에 억류된 자국민 9명의 안전보장을 촉구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북한에 억류된 말레이시아 국민의 귀환을 위해 북한 정부와 협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씨의 시신이 말레이시아에 매장될 수 있다고 말레이시아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한국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파면 선고를 내린 지 이틀째를 맞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은 아직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
미국은 한국 내 정치상황에 관계없이 “역내 동맹이자 친구인 한국과 협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미국은 한국 내 정치상황에 관계없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의 한국 배치를 계속할 것이라고 미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한국에서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사태는 한국의 성숙된 민주주의를 북한에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고 북한인권 단체 관계자들이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북정책을 재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행정부 전직 고위 관리들이 다양한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북한에 제재와 압박을 가하는 한편 대화 가능성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