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내 고급 정보나 군사 장비를 가지고 한국에 도착하는 탈북자에 지급되는 보상금이 최대 10억원(약 86만 4천달러)으로 늘어납니다.
한국 정부는 오늘(5일 ) 북한 당국을 상대로한 입장 발표를 통해 남측에 대한 내정간섭을 중단하고, 김정남 피살 사건 책임을 소명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암살과 관련해 강철 북한 대사를 추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김정남 암살 용의자로 말레이시아 경찰에 체포됐다가 추방된 북한인 리정철이 경찰의 수사가 모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이달 중순에 일본과 한국,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습니다.
북한 정권이 다음달 김일성 주석의 생일 105돌을 맞아 대형 도발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가 전망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주민들의 생활 대부분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고, 미 국무부가 연례 인권보고서에서 밝혔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거듭된 미-한 군사훈련 중단 요구에 대해 북한의 군사훈련 방식을 문제 삼았습니다. 미-한 훈련의 투명하고 공개적 성격과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21호 이행보고서가 공개됐습니다. 북한의 전통적 우방국인 라오스와 우간다도 이행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이행보고서 제출국은 17개로 늘어났습니다.
미 의회 상원과 하원 의원들이 짐 매티스 국방장관에게 각각 서한을 보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안정을 위해 5년 간 75억 달러 예산을 배정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 육군이 최근 주한미군에 100여 대의 지뢰방호 장갑차를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특수 장갑차는 지뢰와 급조 폭발물 대응 능력이 뛰어나 유사시 군사분계선을 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전문가들은 밝혔습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씨 암살 사건을 계기로 북한인권 문제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