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는 유엔 인권이사회와 군축회의, 그리고 미-한-일 3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 등을 통해 북한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들 회의에서 신경작용제 ‘VX’에 의한 김정남 암살 사건을 중점적으로 다룰 방침입니다.
한국 국가정보원은 김정남 씨 독살을 북한 당국이 주도한 국가 테러 사건으로 규정했습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언제든지 핵실험을 실시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국방부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를 올해 안에 배치한다는 계획을 재확인하고, 28일 부지 교환 계약이 체결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바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퇴임 직전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북 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을 더욱 압박하라는 조언을 했다고 전직 백악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 각료들이 잇따라 북한과의 단교를 포함한 외교관계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한국의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이복형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 "국제 평화와 인권 관련 규범에 대한 심각한 침해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지난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피살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이복형 김정남은 강력한 신경작용제 VX 중독 직후 15분에서 20분 사이에 숨졌을 것이라고 말레이시아 보건장관이 밝혔습니다.
이번 주 미국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던 미국의 민간 전문가들과 북한 당국자들 간 비공식 대화가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의 최근 잇따른 도발 행위를 이유로 북한 당국자들의 비자 발급을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암살 사건과 연루된 북한 외교관에게 체포 영장을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를 회피하는 북한정권의 수법이 더욱 정교해 지고 있다고 대북제재를 감시하는 유엔 전문가 패널이 밝혔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씨의 시신에서 독성화학물질이 검출됐다고 말레이시아 경찰이 발표했습니다.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북한과의 외교관계 재검토를 관련 부처에 지시했습니다.
북한이 상당한 규모의 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미 국방부가 ‘VOA’에 밝혔습니다.북한의 화학무기 역량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암살된 김정남 씨 시신에서 독성화학물질인 VX가 검출됐다고 밝히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