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북한산 석탄 수입을 19일부터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암살 사건 용의자로 북한 남성을 체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과 중국 외교장관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에 관한 입장 차이를 재확인했습니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말레이시아 당국의 부검 결과를 전면 거부할 것이라고, 현지 북한 대사가 밝혔습니다. 한편 말레이시아 경찰은 북한이 앞서 김정남 시신 인도를 요구했지만, 먼저 친족의 DNA를 제출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살해 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 경찰은 도피 중인 남성 용의자 4명 추적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김정남의 시신을 인도하려면 유족의 DNA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관영언론들과 대외 선전매체들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씨의 죽음 소식을 전혀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중국에 북한의 도발을 막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마크 토너 국무부 대변인 대행이 17일 밝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씨 살해 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 경찰은 북한 측으로부터 김정남 씨의 시신 인도 요구가 있었다고 확인했습니다. 또 시신 인도를 위해서는 직계가족의 DNA 표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북한 대사관에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씨 피살 사건으로 전세계가 경악하고 있지만 정작 북한 주민들은 이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당국의 철저한 정보 통제 탓이지만 소문이 퍼지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관측입니다.
한국 정부와 민간 전문가들은 미국과 한국, 일본 세 나라 외교장관들이 만나 북한의 도발 행위에 맞선 공조를 확인한 데 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한국과 일본에 모든 종류의 핵과 재래식 전력을 포함한 확장억지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미-한-일 세 나라는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단호한 대응을 다짐했습니다.
북한이 핵무기 개발의 완결 단계에 가깝게 진전했다고 한국 외교부 고위당국자가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 정권의 변화 여부에 대한 기대는 이제 전혀 없다고 말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