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씨 살해 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 경찰은 북한 측으로부터 김정남 씨의 시신 인도 요구가 있었다고 확인했습니다. 또 시신 인도를 위해서는 직계가족의 DNA 표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북한 대사관에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씨 피살 사건으로 전세계가 경악하고 있지만 정작 북한 주민들은 이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당국의 철저한 정보 통제 탓이지만 소문이 퍼지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관측입니다.
한국 정부와 민간 전문가들은 미국과 한국, 일본 세 나라 외교장관들이 만나 북한의 도발 행위에 맞선 공조를 확인한 데 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한국과 일본에 모든 종류의 핵과 재래식 전력을 포함한 확장억지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미-한-일 세 나라는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단호한 대응을 다짐했습니다.
북한이 핵무기 개발의 완결 단계에 가깝게 진전했다고 한국 외교부 고위당국자가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 정권의 변화 여부에 대한 기대는 이제 전혀 없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상원의 공화당 의원들이 재무장관에게 북한에 대한 추가 금융 제재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북한의 최근 신형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조치입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내부 소식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평양은 지금’ 시간입니다.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피살을 계기로 숙청에 혈육도 예외 없는 북한의 `공포정치'가 새삼 주목 받고 있습니다.
김정남의 페이스북 계정에 대한 접속이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망한 김정남을 대신해 누군가 임시로 접속을 불가능하도록 설정을 변경했거나, 탈퇴했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김정남 피살의 직접적 배후를 김정은으로 보고 정권의 불안정성을 보여주는 신호로 풀이했습니다.
북한은 전세계 국가별 경제자유 순위에서 여전히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3년째 전세계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의혹을 받아온 최순실 씨에게 거액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17일 구속됐습니다.
김정남 씨 암살 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 경찰은 16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또다른 여성 용의자 한 명을 체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암살 사건 희생자가 김 씨인 것을 확인했으며, 부검을 마친 시신을 북한 측에 인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