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확장억제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미한 ‘워싱턴 선언’에 연일 반발하며 주민들을 동원한 대적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외부 위협을 내세운 체제 결속과 추후 도발을 위한 명분쌓기 차원의 선전전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미 국무부가 오는 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국 방문 계획에 환영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언론의 자유를 민주주의의 기둥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탄압하는 독재자들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수많은 언론인들이 치른 엄청난 희생을 기렸습니다.
지난해 금강산에서 통천항으로 옮겨진 해금강 호텔의 하층 지지대가 최종 해체됐습니다. 한국 현대아산 소유의 수상 건물이었던 해금강 호텔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제와 관련한 의무를 다하고 있다고 마오닝 외교부 대변인이 주장했습니다.
미 국무부가 일본인 납치 문제를 포함한 북한의 인권 유린 행위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한국과 일본 등 동맹과의 긴밀한 협력도 강조했습니다.
북한에 일본인 납북자 송환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미국 상원에서 발의됐습니다. 북한의 일본인 납치는 자유의 기본 원칙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의 세계 언론자유지수가 올해도 전 세계 180개국 가운데 최악으로 평가됐습니다. 북한 정권이 헌법에 보장된 언론 자유를 체계적으로 유린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북한의 봄 가뭄이 예년보다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식량 사정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한국이 미국의 핵우산에 대한 의구심 때문에 자체 핵무기 개발 방안을 검토했다고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이 주장했습니다. 한국이 최근 미국과의 협력 의지를 재확인한 것은 좋은 소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한 양국 군이 한국에서 대규모 연합항공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미군은 이번 훈련이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키고 신뢰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워싱턴 선언’에 대한 반발을 이어가고 있는 중국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중국이 유엔의 대북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한 미한 안보 협력 강화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