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주한미군사령관들이 신년 메시지를 통해 미한 연합훈련과 가치 동맹의 확대를 주문했습니다. 동맹 강화는 한반도 통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와 북한 핵 위협에 맞서 미군 자산과 병력을 증강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28일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국가안보실장을 임명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말 당 전원회의에서 핵 무력 강화 등 전쟁 준비 완성에 박차를 가할 전투적 과업을 제시했습니다. 한국 정보 당국은 북한이 내년 초 군사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한 지 약 80일이 지났습니다. 공격당한 마을은 그날의 충격과 공포는 물론 가족과 친지를 잃은 슬픔 속에 빠져있습니다. 이스라엘 군의 하마스 제거 작전이 한창인 가운데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이스라엘에 이번 사태의 책임을 돌리고 있습니다.
미국 의회가 올해도 북한인권법 연장을 승인하지 못하면서 ‘북한인권법 공백’ 사태가 역대 최장인 15개월째 접어들었습니다. 예산 지원에는 별 지장이 없지만,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의회의 리더십이 아쉽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중요 정치행사에 등장한 ‘벤츠 행렬’에 대해 대북 제재의 ‘운송수단 반입 금지’ 의무를 상기시켰습니다. 사치품 수출 금지 이전에 차량 제공 자체가 불법이라고 명백히 규정한 것입니다.
북한 등의 자금 세탁을 방임한다는 비판을 받는 암호화폐 업계가 사법 당국과 적극 공조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의회 차원의 규제를 업계가 방해하고 있다는 엘리자베스 워런 미국 상원의원의 비판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오스카 수상작 영화 ‘기생충’에 출연해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 한국 배우 이선균 씨가 27일 사망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북러 군사 협력 가속화에 우려를 나타내면서 국제 비확산 체제를 훼손시킨다고 비판했습니다. 북한 무기 프로그램의 불법성을 거듭 지적하면서 세계 각국이 북한의 자금줄 차단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올해 미국 의회에서 발의된 한반도 외교안보 관련 법안 가운데 최종 처리된 안건은 1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북한인권법은 올해도 연장되지 못했지만, 북러 군사 협력 제재 법안이 소관 상임위를 통과한 것은 성과로 꼽힙니다.
하마스가 북한산 무기를 다량으로 들여왔다고 이스라엘 방위군(IDF) 대변인이 확인했습니다. 북한 지하 시설과의 유사성 의혹이 제기된 가자지구 땅굴과 관련해선, 정교한 기술이 도입된 인상적인 구조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서울의 평화스러운 크리스마스 아침이 테러리스트의 공격으로 아비규환이 되는 동영상이 공개됐습니다. 팔레스타인에 연대하는 한국 시민단체들의 비판을 받는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이 하마스 공격의 실상을 알리겠다며 제작한 영상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