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총선거가 한반도 정세에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북한은 자신들의 핵 무력 강화에 맞서 동맹을 강화하고 있는 미국과 한국을 흔들기 위한 선거용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미 법무부 고위 당국자가 북한을 미국 안보와 경제적 이익에 대한 위협 가운데 하나로 지목했습니다. 북한 핵 개발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한 강력한 제재 집행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미한일 미사일 경보 정보 체계가 며칠 내 가동된다고 백악관이 확인했습니다. 3국 협력이 더욱 심화하고 있다며 이해관계에 따라 각자 중국과 관계를 갖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 6대가 오늘(14일) 한반도 동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했습니다.
한국과 네덜란드 정상이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북한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도 다짐했습니다.
북한의 정보기술(IT) 인력들이 가짜 신분을 이용해 미국 기업에 위장 취업을 시도한 사례들이 포착됐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역량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이들은 원격 근무가 가능한 일자리에 집중적으로 지원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 노동자들의 러시아 파견 정황에 대해 북러 협력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습니다. 만장일치로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준수 의무를 거듭 상기시켰습니다.
미국 하원에서 북한과 중국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파트너들과 나토 같은 집단 방위 체제를 구축하는 문제를 검토하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아시아에서 나토와 같은 동맹 결성은 아직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진단했습니다.
Japan's PM, speaking ahead of Japan-ASEAN SUMMIT, notes need to expand ties as 'free and open international order based on the rule of law is under serious challenge'
캐나다 의회에서 탈북민 강제 북송을 막기 위한 노력을 촉구하는 동의안이 제출됐습니다. 캐나다 정부가 탈북민들의 안전한 한국행을 위해 중국 정부를 압박하도록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10일 세계인권선언 75주년을 맞아 VOA에 보낸 논평에서 인권 개선과 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한국의 미사일 방어 능력 강화가 동맹의 전반적인 억지력 제고에 기여한다고 군사 전문가들이 평가했습니다. 다만 고도화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는 미한일 통합 방어체계 구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