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군사정찰위성 관련 기술이 러시아의 지원 여부와 관계 없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미국 전문가들이 진단했습니다. 북한 정찰위성의 해상도가 낮아도 군사적으로 유용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22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북한 같은 나라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또다시 지적했습니다.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우주궤도 진입에 성공했다고 밝힌 가운데 한국 정부는 북한의 행위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도발이라고 강력 규탄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대북 감시정찰 능력을 강화하는 대응 조치로 9.19 남북 군사합의 일부 효력을 정지시켰습니다.
미한일 세 나라 북 핵 대표는 오늘(22일) 전화 협의를 갖고 북한이 어젯밤 감행한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에 대한 대응 조치를 논의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남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는 국제 규범 준수 측면에서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를 강하게 규탄하고 동맹 방어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발사 성공 주장에 대해선 여전히 평가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럽연합은 북한이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감행한 데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준수를 촉구했습니다. 국제해사기구는 다음 주 열리는 총회에서 관련 문제가 논의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가 대북제재 위반 등을 인정해 40억 달러가 넘는 거액의 벌금을 미 정부에 납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인이 북한 등 제재 대상 국가와 불법 가상화폐 거래를 하도록 방치한 혐의입니다.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우주궤도에 진입시켰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3번의 시도 끝에 위성발사에 성공했다는 주장인데, 실제로 정찰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양국 관계가 진정한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다고 천명했습니다.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위협에 양국이 공동 대응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하면서 위성 개발과 발사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이 새삼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우주발사체’를 궤도에 올리는 데 최소한 수억 달러가 소요되는 만큼, 북한이 희소한 자원을 무기 개발에 탕진하고 있다는 비판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한반도 정전협정 준수를 책임지는 유엔군사령부의 캐나다 출신 새 부사령관이 내달 중순 취임한다고 캐나다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한반도 평화 유지에 대한 캐나다의 지속적인 공약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