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IRBM에 사용할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괌 등 미군 기지에 대한 기습 공격 능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미 공군 전략폭격기 B-52H가 오늘(15일) 한반도 서해 상공에서 한국 공군과 연합훈련을 했습니다.
미국 뉴욕남부 연방법원은 2023년 10월 23일 공개한 판결문에서, 미국 은행에 예치된 북한 자금을 오토 웜비어의 부모에게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소유권 이전이 승인된 자금은 미국 뉴욕멜론 은행에 예치된 220만 3천258달러로, 원소유주는 러시아 극동은행이다.
북한에 억류됐다가 숨진 미국인 오토 웜비어의 부모가 미국의 은행에 동결돼 있던 북한 자금 약 220만 달러를 회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고려항공의 대리기관으로 지목된 러시아 은행의 자금이 배상금으로 유족에게 지급된 것입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차 오늘(15일) 전용기인 공군 1호기 편으로 한국을 떠났습니다.
북한과 러시아 간 ‘10차 북러 경제공동위원회’ 부문별 회담이 평양에서 진행 중이라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오늘(15일) 보도했습니다.
미국이 어제(14일) 한국에 대한 SM-6 함대공 요격 미사일 판매를 잠정 승인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 외교장관이 미국에서 만나 3국 정상회의 합의사항 이행을 점검하고 북러 군사협력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3국 공조 방안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과 관련해 대결과 외교 모두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하나의 중국 정책을 지지한다는 미국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타이완의 민주주의 번영을 지지한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미국 등 17개 유엔사 회원국들이 한국 방위 공약을 확인하며 북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발신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미국 전문가들이 평가했습니다. 앞으로 유엔사 회원국들이 보다 본격적으로 연합훈련에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15일부터 이틀 동안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해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한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영국 정부가 국가 기반 시설에 대한 주요 사이버 위협국 중 하나로 북한을 지목했습니다. 북한이 경제적 이득과 체제 강화를 위해 사이버 절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