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행정부가 임기를 하루 남기고 북한에 100만 달러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진행 과정과 미국과 한국의 연합군사훈련 등 대내외 상황을 지켜보며 ICBM 시험발사를 비롯한 도발의 시기와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완공하지 못했던 평양 시내 려명거리 건설을 다가오는 태양절까지 무조건 마무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 제재에 맞서 자력 자강을 강조하며 주민들의 고혈을 짜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미국의 신임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다음주 한국과 일본을 방문합니다. 미 국방부는 매티스 장관의 이번 방문이 두 나라에 대한 미국의 방위 공약을 다짐하고 미한일 3각 동맹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가 북한이 재래식 무기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이중용도 물자의 수출을 금지하는 시행령을 발표했습니다. 이중용도 물자와 관련 품목이 상세히 명시됐습니다.
북한이 지난해 중국산 쌀 수입을 크게 늘렸습니다. 비료 수입량도 전년도 보다 2배이상 증가했습니다.
해외에 근무하는 북한의 모든 외교관의 자녀 중 한 명은 북한에 볼모로 잡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7월 한국으로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는이 때문에 많은 북한 외교관들이 선뜻 망명 결심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전세계 167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주주의 수준 평가에서 가장 낮은 167위를 기록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2006년 이후 9 차례 실시된 이 조사에서 계속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북한이 전세계에서 3번째로 부패한 나라로 꼽혔습니다. 북한보다 부패한 나라는 아프리카의 남수단과 소말리아 뿐이었습니다.
미국의 바락 오바마 전 행정부가 임기 종료 직전에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한국에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는 북한을 변화시키려면 민중 봉기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북한 주민들을 겨냥해 외부 정보를 적극적으로 유입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상원 군사위원장이 북한과 이란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미사일 방어체계를 확대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를 위해 국방예산을 앞으로 5년 간 4천300억 달러 증액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