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기가 이스라엘 공격에 사용된 정황이 속속 공개되는 가운데 이스라엘의 안보 전문가들은 북한이 외화벌이 목적으로 중동에 무기를 판매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소형무기뿐 아니라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등이 테러 조직에게 확산될 가능성도 주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북한이 러시아에 제공한 단거리탄도미사일은 ‘KN-23’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이 분석했습니다. 북한이 실전 테스트를 통해 단점을 보완하는 등 역량 강화에 나설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북한이 전쟁 중인 러시아에 재래식 포탄과 탄약을 넘어 첨단 단거리 미사일(SRBM)까지 넘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러북 간 군사협력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한국에선 러시아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미 국무부가 사흘 연속 서해상으로 포 사격을 실시한 북한에 도발 자제와 외교적 해결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국방부는 북한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동맹에 대한 확고한 방위 공약을 확인했습니다.
북한이 새해 벽두부터 사흘 연속 서해 해상으로 포격 도발을 한 것은 미한일 3국 협력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동시에 총선을 앞둔 한국 정부를 뒤흔들 목적이라고 미국 전문가들은 분석했습니다. 미한일 3국 합의 사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북한제 무기를 사용하고 있는 정황과 관련해 “북한산 무기의 대외 이전을 매우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연합은 러시아가 북한에서 조달한 탄도미사일로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것을 규탄하며 추가 제재 가능성을 거론했습니다. 영국은 북한이 비싼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공영TV 방송이 탈북민들의 필사적인 탈출을 그린 다큐 영화를 미 전역에 방영할 예정인 가운데 미국 내 탈북민들이 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북한 주민들의 아픔, 가족과 자유의 소중함이 미국 안방에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South Korea’s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said Monday that its assessment is “the same” as a VOA’s Korean Service report showing new photos of North Korean-made weapons inscribed with Korean letters used by Hamas in its conflict with Israel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서 북한제 미사일을 사용했다는 미국의 발표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북한과 러시아, 이란 간 긴밀한 협력이 올해 글로벌 안정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는 국제 정치위험 분석업체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올해 세계의 최대 위험으론 미국 대통령 선거가 꼽혔습니다.
북한 정부가 기독교인들을 가혹하게 탄압하고 있다고 국제 기독교 단체가 비판했습니다. 국제사회가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