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군은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발사한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의 잔해를 서해에 추락한 지 15일 만에 인양했습니다. 미한은 공동조사를 통해 북한의 진전된 로켓 기술 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북한이 미한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에 반발해 63일만에 탄도미사일 도발을 재개했습니다. 미국은 전략자산인 핵추진 잠수함을 오늘(16일) 한국에 전개하면서 북한 도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21년 연속 북한을 최악의 인신매매 국가로 지정하며 국가 차원에서 인신매매 범죄가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의 탈북민 강제 북송도 비판했습니다.
한국 대통령실은 오늘(16일) 미국과 한국이 "오는 20일 미국 워싱턴에서 사이버안보 회의를 개최키로 했다”며 “미한 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사이버안보 현안과 그 실행 계획을 속도감 있게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f China forcibly repatriates about 2,000 detained North Korean refugees, they face severe punishment by Pyongyang
일본과 필리핀이 북한 핵, 미사일, 납치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국제 현안 해결을 위한 양국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미국 상원의원들이 최근 주한 중국대사의 이른바 ‘베팅 발언’을 비판하며 중국이 점점 더 공격적 위협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의 경제적 보복에 대비해 미한 경제 관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견해도 나왔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국제 평화와 안보를 위협한다고 규탄했습니다. 북한의 이런 활동에 대해 계속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의지도 강조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해외에서 금지된 물품을 조달하며 북한 미사일 개발을 지원한 북한인 2명을 제재했습니다. 미국이 북한 정권의 불법 조달 네트워크를 겨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에스토니아 경찰이 북한 해킹그룹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대규모 암호화폐 해킹 사건에 대한 수사에 나섰습니다. 다만 수사 초기라 공격 출처를 언급하기는 이르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난 4월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백악관 만찬에서 부른 ‘아메리칸 파이’의 가수 돈 맥클린이 내년 한국 투어에서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함께 무대에 오르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를 재개한 데 대해 유엔은 안보리 결의 위반을 지적했습니다. 유럽연합은 안보리 결의에 대한 북한의 지속적인 무시가 국제 평화와 안보를 위협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