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5일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장거리 전략폭격기 4대를 태평양 괌 기지에 전개했습니다. 미 태평양공군은 폭격기 기동 부대 임무를 통해 항상 준비된 지구권 타격 능력을 검증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3년 전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행위에 대해 정부 차원의 첫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원칙에 입각한 남북관계 재정립과 함께 잇단 도발로 핵 위협을 고도화하고 있는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카드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난 2013년 북한을 방문했던 차히야 엘벡도르지 전 몽골 대통령은 몽골의 민주화와 비핵화 경험을 북한에 전하려 했다고 말했습니다. 엘벡도르지 전 대통령은 VOA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당시 김일성대학에서 “독재는 영원할 수 없다”를 주제로 연설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선 핵과 안보 협상에서 인권도 중요한 의제로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엘벡도르지 전 대통령은 몽골이 북일간 고위급 회담을 주최할 용의가 있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미국 공화당 하원의원들이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에게 북한의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국 선출을 우려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습니다. 이에 대해 국무부는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면서도 북한 같은 국가들의 집행이사국 진출을 차단할 방도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오늘(15일) 경기도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북한 도발 시나리오를 적용해 실시된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을 주관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습니다.
미국은 심화하는 중국과의 경쟁을 관리하기 위해 한국, 일본 등과 동맹을 강화하고 있다고 미국 정부 고위 관리들이 밝혔습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에 대해선 충돌 방지를 위한 소통 채널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선박이 약 3년 만에 러시아 입항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선박은 과거 중국으로 석탄을 불법 운송한 전력이 있습니다.
미국 하원 세출위원회 국방 소위원회가 북한 관련 예산 지출을 금지하는 내용 등이 담긴 2024회계연도 예산안을 발표했습니다. 북한에 묻혀 있는 미군 유해 수습과 신원 확인에는 예외를 뒀습니다.
독일 정부가 첫 국가안보전략에서 북한을 역내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규정했습니다. 독일 안보의 최대 위협으로는 러시아를 지목했습니다.
북한의 인권 개선을 위해 유럽 중견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유럽을 방문 중인 이신화 한국 외교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가 말했습니다. 노르웨이 같은 중견국이 북한 인권을 위한 목소리를 내면 생각이 다른 국가들의 정책 전환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