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정부 고위 인사들이 북한에 억류됐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돌아온 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에 애도를 표했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에 대해 “북한에 중대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핵문제는 제제와 압박만으로 해결하지 못했다며,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20일 미국인 오토 웜비어 씨의 유족에게 조전을 보내 위로하고, 인권을 무시하는 북한의 행태를 개탄했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 최근 의식불명 상태에서 풀려났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가 19일 사망했습니다.
미 전략폭격기 B-1B 2대가 20일 한반도 상공에서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주한 미2사단장은 미한 연합훈련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제8차 외교차관 전략대화가 20일 중국 베이징에서 16개월 만에 재개됐습니다. 두 나라는 관계 개선 의지를 확인하는 한편 소통 강화에도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오는 24일 전라북도 무주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연맹의 세계선수권대회에 참가할 북한 태권도 시범단의 방한 신청을 승인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문정인 한국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최근 물의를 빚은 자신의 발언에 대한 진화에 나섰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현 시점이 북한과 대화할 수 없는 상태라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는 말도 했습니다.
미국은 이번 주 열리는 중국과의 외교안보 대화에서 북한에 대한 압박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국무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문정인 한국 대통령 특보의 발언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습니다.
올해 상반기 북한에 대한 전세계 각국의 인도주의 지원이 지난해 보다 줄어들었습니다.
중국 투먼과 북한 칠보산을 잇는 관광상품이 최근 재개됐습니다.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국 지방정부들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관광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