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15일 6·15 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북한이 추가적인 핵과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으면 조건없이 대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ICBM 개발을 위해 중간단계 미사일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간단계 미사일은 KN-17과 KN-15로, 이미 시험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북한에 17개월 간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가 의식불명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미국 사회는 건강하던 청년이 혼수 상태가 된 데 충격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웜비어 씨가 혼수 상태로 돌아오면서 미-북 관계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은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들의 명단을 중국 정부에 넘기고 이에 대해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고 틸러슨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틸러슨 장관은 중국이 이에 대응하지 않으면 미국이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들에 대한 조치를 요구한 데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미국과 한국은 북 핵 문제 해결을 위해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한국의 문정인 대통령 특보가 말했습니다.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남북한 이산가족의 조건 없는 상봉을 촉구했습니다. 북한은 지난해 한국에 집단망명한 해외 북한식당 종업원들을 송환하지 않으면 인도적 사업에 협력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에서 수도 평양과 지방 간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고, 국제 인권단체가 밝혔습니다. 이 단체는 또 북한에서 감시와 자의적 체포, 구금이 일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의 아이크 리드 오스트리아 빈주재 국제기구대표부 부대사 대행은 14일 열린 국제원자력기구 IAEA 이사회 회의에서 북한의 위협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이달 말 열리는 미-한 정상회담 준비 차 한국을 방문한 토머스 섀넌 미 국무부 정무차관은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와 관련해, 미국과 한국이 만족하는 방향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에 17개월 간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가 의식불명 상태에서 석방돼 13일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