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 11명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대북 정책에서 인권 문제를 중요하게 다룰 것을 촉구했습니다.
빌 리처드슨 전 미국 뉴멕시코 주지사가 억류 중인 미국인 3명과 캐나다인 1명을 데려오기 위해 북한 방문을 자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에 17개월 간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가 의식불명 상태로 미국에 돌아온 데 대해 “정말 끔찍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전직 유명 프로농구 선수 데니스 로드먼이 닷새간의 방북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한국 정부는 미-한 군사연합훈련과 한반도에 배치된 미국의 전략무기 축소를 미국과 논의할 것이라고 문정인 한국 대통령 특보가 밝혔습니다.
이달 말 열리는 미-한 정상회담은 두 나라가 북 핵 문제 해결에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한국의 전현직 당국자들이 말했습니다.
북한이 최근 민간 공항으로 탈바꿈한 원산 갈마 국제공항에 대규모 공군 병력을 배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5년 이 공항이 개장한 이후 북한의 전투기들이 포착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유엔은 북한이 혼수 상태로 석방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권 전문가들도 북한 당국에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 은행의 돈세탁을 대신해 준 중국 기업을 기소했습니다.
북한을 탈출해 한국에 정착해 살다가 밀입북한 40대 탈북민 남성이 최근 다시 탈북해 중국에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에 살다가 북한으로 되돌아가는 탈북민의 대다수는 가족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국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토 웜비어 씨의 석방을 이뤄내기 위해 “조용한 외교”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 의식불명 상태로 석방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의 아버지가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