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와대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발언에 대해 진화에 나섰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특보에게 미-한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발언임을 엄중하게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문재인 정부 첫 외교장관인 강경화 장관이 19일 취임했습니다. 강 장관은 미-한 동맹 아래 제재와 대화를 모두 동원해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스위스에서 열린 반관반민 회의에 참석한 북한 대표들이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 역량을 과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미-한 군사훈련 축소 가능성을 언급한 문정인 한국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발언이 “한국 정부의 공식 정책을 반영한 게 아닐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 11명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대북 정책에서 인권 문제를 중요하게 다룰 것을 촉구했습니다.
빌 리처드슨 전 미국 뉴멕시코 주지사가 억류 중인 미국인 3명과 캐나다인 1명을 데려오기 위해 북한 방문을 자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에 17개월 간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가 의식불명 상태로 미국에 돌아온 데 대해 “정말 끔찍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전직 유명 프로농구 선수 데니스 로드먼이 닷새간의 방북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한국 정부는 미-한 군사연합훈련과 한반도에 배치된 미국의 전략무기 축소를 미국과 논의할 것이라고 문정인 한국 대통령 특보가 밝혔습니다.
이달 말 열리는 미-한 정상회담은 두 나라가 북 핵 문제 해결에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한국의 전현직 당국자들이 말했습니다.
북한이 최근 민간 공항으로 탈바꿈한 원산 갈마 국제공항에 대규모 공군 병력을 배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5년 이 공항이 개장한 이후 북한의 전투기들이 포착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유엔은 북한이 혼수 상태로 석방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권 전문가들도 북한 당국에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