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미국인들의 북한 여행을 금지할 지 여부를 심사숙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돌아온 오토 웜비어 씨가 사망한 대해 북한에 책임을 물릴 것이라며 구체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서 의식불명 상태로 돌아 온 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과 관련해, 그를 좀 더 일찍 데려왔어야 했다고 안타까워했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북한이 미국인 오토 웜비어 씨가 혼수 상태에 빠진 사실을 숨기려 한 것은 가혹한 조치였다고 비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과 미국의 대북 관여정책은 배치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국방부는 강원도에서 발견된 소형 무인기를 분석한 결과 북한의 소행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명백한 군사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올 상반기 공개활동 횟수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긴장 고조로 신변 노출을 꺼린 때문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습니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다케시마(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일본의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즉각 철회하라고 외교부가 요구했습니다. 달걀 가격이 급등하면서, 국내산과 비슷한 태국산이 수입됐습니다. 이어서, 국내 체류 외국인이 200만 명을 넘어선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과 관련해 북한을 비난하는 미 의회 의원들의 성명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인권 전문가들과 탈북자들은 오토 웜비어 씨 사망과 관련해 북한의 잔혹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북한 정권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언론들은 북한에 억류됐다 귀국 직후 사망한 웜비어 씨의 죽음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매주 깊이 있는 보도로 한반도 관련 주요 현안들을 살펴 보는 심층취재, 오늘은 북한 주도 국제태권도연맹(ITF)의 올림픽 출전에 남은 과제는 뭔지, 또 관련 당국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이 자금 부족을 이유로 북한 유치원 어린이에 대한 식량 지원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북한관광 중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의 죽음을 계기로 외국인들의 북한관광의 문제점이 다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안전'과 '기반시설' 결여가 여전히 핵심적인 문제란 지적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