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미국 시각으로 14일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미 태평양사령부가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사일 발사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하는 긴급회의를 개최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주석과 매우 좋은 관계에 있고, 북핵 문제 대응을 위해 각각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11월 중에 한국과 일본, 중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직접 확인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미국과 일본을 겨냥한 북한의 위협적 수사와 관련해, 미국의 방어 역량을 분명히 했습니다. 선동적 수사와 도발적 행동을 자제하라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미 하원 금융위원회가 북한의 미국 금융망 접근을 차단하는 법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북한과 거래하거나, 대북제재를 이행하지 않는 제3국의 개인과 기업를 제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북한 여객선 ‘만경봉’ 호가 운항을 중단한 것으로 민간 선박 추적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됐습니다. 대북 제재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러시아를 오가던 선박입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가 북한의 ‘우리민족끼리’ 채널을 폐쇄했습니다. 북한의 공식 계정이 폐쇄된 게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인데, 전문가는 ‘제재’의 영향이라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북한 도발 가능성에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며 외교적 해법 또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에 대한 압박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북한과 거래하는 3국 기업과 은행들에 벌금을 물리고 미국 금융망에서 차단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이 제안했습니다. 특히 중국을 겨냥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미 하원의원들이 최근 재무부와 국무부에 연명 서한을 보내 북한의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한 전방위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북한의 16개 은행을 추가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고, 북한 대리계좌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12개 중국 은행에 대책을 취하라는 내용입니다
북한 선박의 움직임이 지난해에 비해 최대 8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북한 선박들이 신호기를 끈 채 운항을 하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쿠웨이트가 유엔 회원국으로는 처음으로 지난달 채택된 대북제재 결의 2371호에 대한 이행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기존 결의의 이행보고서 제출국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