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네. 새해 첫날인 1일,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와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각각 차량 돌진 사건과 트럭 폭발 사건이 발생해 수십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스라엘이 2일 가자지구에 공습을 단행해 어린이 포함 적어도 18명이 사망했습니다. 유럽연합(EU)과 일본 간 ‘전략적 동반자 협정’이 1일 발효됐습니다. 중국이 미국 기업 28곳에 이중용도 물품을 수출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일 뉴올리언스에서 발생한 트럭 돌진 사건을 테러 행위로 규정하고 미 연방수사국(FBI)이 관련 수사를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 군이 2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공습을 가해 난민 텐트촌의 팔레스타인인 적어도 10명이 숨졌다고 ‘로이터’ 통신이 2일 보도했습니다.
아사드 하산 알시바니 외무장관이 이끄는 시리아 과도정부 고위급 대표단이 어제(1일)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이 양국 간 핵 시설에 대한 공격 금지 조약에 따라 핵 시설 목록을 교환했다고 인도 정부가 어제(1일) 밝혔습니다.
중국 군용기 22대가 2일 타이완 주변에서 해군 함정들과 합동준비태세 순찰을 실시하는 것이 포착됐다고 타이완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마약 밀반입 혐의를 받는 이란인 6명에 대한 사형을 집행했다고 ‘로이터’와 ‘AFP’ 통신 등이 1일 보도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자신의 강력한 지지자 가운데 일부를 각료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미국 최고 법 집행 기관 수장으로 선택한 팸 본디 법무장관 지명자는 윤리 문제와 로비 활동과 관련해 몇몇 어려운 질문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취재: 캐럴린 프레수티 Carolyn Presutti)
러시아에 파견된 북한군 사상자가 1천 명에 달한다고 미 당국이 파악한 가운데, 쿠르스크에서 전투에 참가한 북한 병사들의 명단을 한국의 KBS가 최근 공개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약속한 정부 재편 노력에는 미국의 주요 법 집행기관이자 정보기관 가운데 하나가 포함될 예정입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미 연방수사국(FBI) 개혁을 이끌 인물로 낙점한 캐시 파텔 지명자에 관해 알아봅니다. (취재: 제프 셀딘 Jeff Seldin)
1일 새벽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번화가에서 새해 맞이 행사 군중에 자동차가 돌진해 지금까지 10명이 숨지고 최소 35명이 다쳤습니다.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이 2025 신년사에서 중국과 러시아, 북한, 이란의 위협을 거론하며 방위예산을 계속 증액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