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 의회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한 2024년 대선 결과를 공식적으로 인증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중국∙러시아 주도의 신흥 경제 협의체 브릭스(BRICS)에 공식 가입했습니다. 미국 국방부가 중국의 유명 IT 업체 텐센트 등이 새로 추가된 최신 중국 군사기업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가 특별 경제구역을 조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 재무부가 바샤르 알아사드 독재정권 붕괴 후 과도정부가 들어선 시리아에 대한 제재 일부를 한시적으로 완화했습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6일 총리직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스라엘 군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구호활동을 벌이던 세계식량기구(WFP) 차량을 향해 총격을 가했다고 WFP가 6일 밝혔습니다.
미국 국방부는 쿠바 관타나모 수용소에 있던 예멘 국적 수감자 11명을 오만으로 이송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중국 서부 티베트자치구에서 7일 규모 6.8의 지진이 발생해 오후 3시 현재 최소 95명이 숨지고 130여 명이 다쳤다고 현지 당국이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정부 지출을 대폭 줄이기를 원합니다. ‘정부효율위원회(DOGE)’라는 자문위원회가 이 노력을 주도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는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미국 지도자들은 건국 초기부터 정부 역할을 줄이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취재: 도라 머쿠아르 Dora Mekouar)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중동 문제에 관해 조언할 참모들로 사적 관계가 있는 사업가 2명을 발탁했습니다. 스티븐 위트코프 중동 특사 지명자와 마사드 불로스 아랍∙중동 담당 선임 고문 내정자에 관해 알아봅니다. (취재: 마이클 리핀)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 강화와 급속한 관계 발전이 북한과 중국의 오랜 동맹에 균열을 초래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중 관계는 역사적으로 기복을 겪어왔으며, 러시아가 중국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는 만큼 양국 관계의 회복은 시간문제에 불과하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이스라엘에 대한 80억 달러 무기 판매를 의회에 비공식 통보했습니다. 조르자 멜로나 이탈리아 총리가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과 깜짝 회동했습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사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이 이미 알려진 것보다 더 많은 미국 통신사를 해킹했다고 몇몇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 군의 공습으로 주말 사이 100여 명이 숨졌다고 ‘로이터’ 통신이 5일 보도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5일 러시아 서부 쿠르스크 지역에 대한 새로운 공격을 시작했다고 러시아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