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휴전 협정의 일환으로 3차 인질∙포로 교환이 진행됐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올해 첫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미국의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3%를 기록하며 시장의 전망치를 조금 밑돌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비사 시게루 일본 총리가 다음 달 7일 정상회담을 조율 중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쿠바 관타나모에 대규모 불법 이민자 수용 시설을 마련하라고 관련 부처에 지시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4.25%∼4.50% 수준인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준의 금리 동결 발표 이후 소셜미디어에 올린 성명에서, 연준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막지 못했다”며 “은행의 규제에 있어서 끔찍한 일”을 저질렀다고 비판했습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오늘(30일) 억류 인질 중 이스라엘인 3명과 태국인 5명을 추가 석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리아 과도정부 대통령에 반군 수장 아메드 알샤라가 임명됐습니다. 알샤라는 이날 회의에서 시리아의 최우선 과제가 “정당하고 합법적인 방식으로” 정부의 공백을 메우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승객 60명과 승무원 4명이 탄 미국 국내선 여객기가 29일 워싱턴 DC 인근에서 상공에서 군 헬리콥터와 충돌한 뒤 포토맥 강에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미국 우선주의'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기 위해, 3개월 동안 거의 모든 대외 원조 중단을 명령했습니다. 구호단체와 인권단체들은 이 조치가 전 세계 수많은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취재: 아니타 파월 Anita Powell)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주한미군 감축과 역할 재조정을 검토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중국과의 충돌 가능성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북한 정권이 러시아에 파병된 병사들에게 거짓 선전선동으로 애국심을 강요하며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시민자유센터’의 비야체슬라프 리카초프 연구위원이 지적했습니다. 2022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이 단체의 리카초프 연구위원은 29일 VOA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북한 정권이 병사들의 신분을 조작하고 시신을 소각하는 등 다수의 국제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북한의 대러 군대 파병과 무기 제공이 우크라이나에도 큰 피해를 끼치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적극적으로 압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중국의 침범이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 속에 파나마 운하를 다시 미국 통제 아래 두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파나마 운하는 중요한 국제 해운 항로입니다. 미국 상원의원들은 28일 운하를 둘러싼 안보 우려를 점검하고 다음 조처를 들여다봤습니다. (취재: 캐서린 집슨 Katherine Gypson)
러시아가 북한에 공급한 정제유량을 1년째 유엔에 보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 보고를 사실상 중단한 것으로 해석되는 가운데 북한 남포 유류 항구엔 이달에만 6척의 유조선이 드나들었습니다.
미군이 이스라엘에 있던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 약 90기와 관련 장비를 우크라이나로 이전하고 있다고 미 당국자들이 악시오스와 CNN에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