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난달 별세한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의 장례식이 워싱턴 D.C. 국립대성당에서 거행됐습니다. 독일과 프랑스가 그린란드를 강제로 편입할 수 있다고 시사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말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레바논 의회가 새 대통령으로 조셉 아운 군 참모총장을 선출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산불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는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해외 방문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마르크 뤼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9일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협상에 대해 “나쁜 협상일 경우 중국과 북한, 이란이 지켜보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일 대형 산불로 피해가 확산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주를 대규모 재난지역으로 선포했습니다.
미국과 일본, 필리핀 정상이 이번 주 화상 회의를 연다고 미국 백악관이 8일 밝혔습니다.
오는 20일 취임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 후 100일 안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종식하기 희망한다고 기스 켈로그 우크라이나·러시아 특사가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가 중국계 해커집단이 일본 정부기관과 기업 등에 사이버공격을 가했다는 일본 경찰청의 발표에 허위 정보라며 반박했습니다.
폴란드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총영사관을 52년 만에 폐쇄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루마니아 대통령 선거가 오는 5월 다시 치러진다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9일 보도했습니다.
중국에서 원숭이 두창으로 알려진 엠폭스의 변종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고 중국 국가질병통제예방센터가 9일 밝혔습니다.
러시아와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지난해 말 미국은 폴란드에 영구 군사기지를 공식적으로 열었습니다. 이 기지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미사일 방어 체제의 일부입니다. 폴란드 국방부 장관은 이 기지가 폴란드와 미국 간 협력의 상징이라고 말했습니다. (취재: 므로슬라바 공가제Myroslava Gongadze)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 플로리다주에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룬 기자회견에서 파나마운하와 그린란드를 통제하기 위해 군사적, 경제적 압박을 사용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당선인 발언은 그의 아들(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이 그린란드를 깜짝 방문하고 몇 시간 뒤에 나왔습니다. (취재: 팻시 위다쿠스와라 Patsy Widakuswara)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그린란드와 파나마운하를 획득하기 위해 군사력 사용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정부가 테러 모의 혐의로 미국 시민 2명을 포함해 7명의 외국인을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이 붕괴된 시리아 다마스쿠스공항에 국제선 항공기 운항이 재개됐습니다. 미국 연방 법원 판사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특검 보고서를 당분간 공개하지 말 것을 명령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