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월 1일부터 캐나다와 멕시코에 25% 관세를 매기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2기 정부의 국가정보국장으로 지명된 털시 개버드 전 하원의원이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러시아와 시리아, 정부의 정보 수집과 감시 등에 관한 집중 질문을 받았습니다. 미얀마 군부정권이 올해 총선을 앞두고 국가비상사태를 또다시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독립 250주년을 성대하게 기념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 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벨라루스의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이 지난 26일 치른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다고 선언했습니다. 유럽의 마지막 독재자로 불리는 루카셴코 대통령은 이미 30년 넘게 장기 집권 중입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벨라루스 대선 과정과 유럽 정세에 미칠 영향, 국제 사회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브릭스(BRICS) 국가들이 미 달러를 대체하는 통화 마련을 시도할 경우 100%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0일 말했습니다.
스웨덴이 우크라이나에 12억 3천만 달러 규모의 군사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미군이 30일 시리아 내 알카에다와 관련된 테러 조직의 고위 요원을 제거했습니다. 중동 지역을 관할하는 미 중부사령부는 “1월 30일 중부사령부는 시리아 북서부에서 알카에다 계열 테러 조직 ‘후라스 알딘’의 고위 요원 ‘무함마드 살라 알자비르’를 표적으로 정밀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미얀마 군정이 쿠데타 4주년을 하루 앞둔 31일, 국가비상사태를 또다시 6개월 연장했습니다.
마르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은 3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인수 의지를 거듭 확인했습니다. 루비오 장관은 미국 내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인수에 대한 관심은 “농담이 아니다(not a joke)”라고 말했습니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어린이 2천500명에 대한 치료가 시급하다고 유엔 사무총장이 어제(30일) 밝혔습니다.
조태열 한국 외교부 장관은 미국 워싱턴 DC 로널드 레이건 공항에서 발생한 여객기 사고에 대해 애도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내달 7일 워싱턴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한 작은 중국 회사가 기술계에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이 회사는 미국의 거대 기술 기업들이 만든 것보다 더 성능이 떨어지는 컴퓨터와 적은 비용으로 고성능 인공지능(AI)을 만들었습니다. (취재: 미셸 퀸 Michelle Quinn)
29일 미국 수도 워싱턴 D.C.에서 군용 헬리콥터와 충돌한 뒤 포토맥강에 추락한아메리칸 이글 여객기 5342편 사고에서 여객기와 헬기 탑승자 전원이 사망했다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0일 발표했습니다.
더 보기